당뇨인의 필수 체크 포인트,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

당뇨인의 필수 체크 포인트, 공복혈당과 당화혈색소

당뇨병을 판단할때 보통 아침에 공복혈당 기준과 식후 혈당이 정상수치안에 들어가는지를 보고 판단합니다. 정상수치,기준수치보다. 높게 나타나면 당뇨병의 위험이 있어서 혈당 검사를 통해 혈당범위를 측정해 조절하는게 필요합니다. 당뇨병은 완치가 불가능한 질병으로 보고 있으며 합병증으로 이어질경우 생명에 위험으로 이어질수 있어서 평소에도 혈당을 조절하는게 좋습니다. 당뇨병 관리의 기준이 되는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주로 공복혈당과 식전혈당,식후2시간 혈당,당화혈색소등으로 검사를 나타난 수치로 당뇨병을 판단하게 됩니다.

당화혈색소의 경우 혈액내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면 많이 생성되며 24개월 정도 혈당 평균치를 산출하여 진단하는 방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탄수화물 줄이기
탄수화물 줄이기

탄수화물 줄이기

공복혈당 관리의 가장 기본은 식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탄수화물 식이요법은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탄수화물은 되도록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지방 음식과 저칼로리 음식으로 식단을 짜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는 아침에 식사를 꼭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평소 아침 식사를 먹는 사람들은 신체의 지방세포가 당분을 먹는 능력이 향상된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은 공복혈당 장애의 가능성이 1.3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공복혈당을 낮추기 위해서 금연은 필수입니다. 흡연은 당뇨병과 전당뇨의 위험 요소 중 하나인데요. 담배의 주성분인 니코틴은 교감신경을 자극해서 인슐린 분비와 인슐린 사용 능력을 떨어뜨려 혈당 수치를 높인다고 합니다. 또한 간접흡연도 당뇨 발생 위험을 높인다고 합니다.

식후혈당 수치
식후혈당 수치

식후혈당 수치

식후혈당이 150mgdL인 경우, 혈당 수치가 약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상 범위를 초과하긴 하지만 경계 수준으로서 식습관을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운동한다면 수치를 금방 낮출 수 있습니다. 식후혈당이 200mgdL인 경우, 혈당 수치가 높은 상태입니다. 이 수치는 비정상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당뇨병이나 혈당 연관 합병증을 의심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신체 여러 기관의 손상을 초대할 수 있으므로 즉시 의사와 상담 후 치료가 필요한 수준이라 볼 수 있습니다.

식후혈당이 350mgdL인 경우, 혈당 수치가 매우 높은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및 당뇨병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이 명확한 단계입니다. 식후혈당이 높다는 것은 혈당 조절에 실패했다는 것으로 매우 대담한 상태입니다. 이 경우 급속도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공복혈당의 목표치

정상인의 8시간 공복혈당 수치는 100미만입니다. 100125까지는 당뇨 전 단계입니다. 126부터는 당뇨 가능성이 있는 수치입니다. 126이 두 번 이상 나오면 당뇨로 진단합니다. 그럼 이미 당뇨 진단을 받은 환자가 당뇨약을 복용하고 있을 때의 목표치는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공복혈당 수치가 정상인처럼 나와야 정상 아닌가 하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수치는 100130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당뇨는 혈당을 못 떨어뜨리는 것도 문제지만 낮은 혈당을 다시 끌어 올리는 것도 어렵습니다. 저혈당으로 혈당이 떨어지기 시작하면 당뇨환자는 혈당을 다시 끌어 올리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어지럽고, 눈 앞이 캄캄하고, 식은 땀이 나고, 심하면 기절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너무 낮은 수치는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장애

공복혈당이 100mg125mgdl이면 공복혈당장애에 해당됩니다. 공복혈당장애는 당뇨병 전단계이기도 하며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수 있는 위험신호로 봅니다. 더 심해질경우 당뇨병과 합병증이 발생할수 있으므로 공복혈당수치가 이렇게 나타나면 식습관과 운동등으로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공복혈당장애는 인슐린 분비를 하는 췌장기능이 보통 정상보다. 떨어진 상태를 말하기때문에 당뇨병으로 진행될 확률이 5배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마약 과체중이나 비만, 직계가족에게 당뇨병력이 있을 경우나 임신성 당뇨병,고혈압등이 있었던 인원은 공복혈당장애가 발생할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합니다. 이상으로 아침공복혈당 정상수치와 식후혈당 정상수치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용으로 보시는게 좋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인 진단은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탄수화물 줄이기

공복혈당 관리의 가장 기본은 식습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식후혈당 수치

식후혈당이 150mgdL인 경우, 혈당 수치가 약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복혈당의 목표치

정상인의 8시간 공복혈당 수치는 100미만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