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인수된 이유

아시아나가 대한항공에 인수된 이유

주대한항공대표자 조원태, 우기홍기업구분 한진 계열사, 코스피 상장업종 항공 여객 운송업설립일 1962. 6. 19.본사 서울특별시 강서구 하늘길 260 대한항공 우07505비전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미션 Excellence In Flight기업이념 자유경쟁시장의 질서를 존중하며, 법규정을 준수하는 기업 활동을 통해 공익적 가치를 증대하고, 이를 사회에 환원함으로써 공동의 번영을 추구합니다. 항공기 소유 대수로는 157대로 국내 항공사 중에서는 가장 많은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장거리 노선을 많이 운항하는 만큼 장거리용 항공기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imgCaption0
2020년 초 대한항공 비건 기내식 후기

2020년 초 대한항공 비건 기내식 후기

동양채식VOML을 선택했다. 기본적으로 원디쉬 음식이 메인으로 나오고 여기에 빵, 스프레드, 과일야채류 구성입니다. 빵이 제법 폭신해서 나쁘지 않고, 질리지 않게 스프레드가 첫 끼는 비건버터호주 Nuttelex 브랜드, 두번째 끼니는 메이플시럽으로 나왔어요. 드레싱은 올리브발사믹 오일. 커피에 넣는 크림도 비건으로 준다 고급지고 세심해. 메인도 맛있었습니다. 한 번은 대체육과 볶은 야채가 올라간 덮밥, 한 번은 비건 떡갈비와 스팀한 야채. 사용한 야채도 변화를 줬고, 소스도 달라서 먹는 재미가 있습니다.

떡갈비나 샐러드를 빵에 끼워 먹으면 딱 비건 샌드위치다. 이쯤 되면 돌아오는 비행기가 설렌다. 대한항공 2회차 비행. (VGML이라고 써 있는 걸 보니 서양채식 선택한 듯 하다) 과일, 샐러드가 같이 나왔어요.

아시아나의 경영방식에 대한 의문점

정상적 경영 판단이라면 운용리스 비중을 줄여 합리적으로 관리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고 기단 운용 계획을 펴야 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판매 수익 대비 운용리스비용 비중을 보시면 이런 노력이 잘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제주항공과 비교해보시면 제주항공은 2016년 이후 이 비중이 재빠르게 줄고 있으나 아시아나항공은 판매 수익 대비 운용리스비용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의아한 점은 또 있습니다. 운용리스 비중이 해마다.

늘어나는 동안 운용리스 도입 원인 중 하나인 부채비율 관리가 잘 됐느냐는 의문입니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2017년 720에서 2018년 815로 높아졌다. 2010년 636였던 부채비율과 비교하면 전혀 개선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아시아나항공은 금호사옥을 매각하고, CJ대한통운을 매각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자기업 상장에 따른 장부상 평가익을 일부 봤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노조 반대

하지만 이같은 결정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16일 발표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양사 노동자들의 의견이 제외된 혼자만의 인수합병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노사정 협의체를 구성해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대한항공 조종사노동조합,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열린조종사노동조합,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 등은 이날 양사 노조 공동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또한, 양사 노조는 노동자들의 의견을 배제한 산업은행정부한진칼의 인수합병은 조건없이 철회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방법

이번 인수는 산은이 대한항공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 원을 투입하고, 3000억 원 크기의 교환사채EB를 투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한진칼은 7300억 원을 투입해 대한항공의 2조5000억 원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1조8000억 원 규모로 아시아나항공 3자 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주식 취득 후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지분율은 63.9가 되는 것이죠. 이에 대하여 산은은 최근 20년간 대부분 국가는 1국가 1국적항공사 체제로 재편되고 있다며 장기적으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저의 입장

항공사에 관심이 많고, 항공분야에 취업 의사가 있는 만큼 걱정은 됩니다. 대한항공의 여객과 화물 등 세계 항공사 순위가 상승하고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은 만큼 긍정적입니다. 다만, 대한항공의 독점이 예상이 되고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입니다. 하지만 합병 시에 대한항공을 상대할 항공사가 없고 지금도 비싼 대한항공에 티켓 가격이 예상하지 못할 정도로 오를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LCC의 파산 예상입니다.

제주 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은 LCC 중에서도 인지도도 있고 코로나 이후에 흑자 달성을 꽤 계속하는 편이지만, 플라이강원은 기업 회생에 들어가고 에어서울, 에어부산, 이스타항공과 같은 항공사들의 전망이 걱정되지만 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반반의 입장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0년 초 대한항공 비건 기내식

동양채식VOML을 선택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시아나의 경영방식에 대한

정상적 경영 판단이라면 운용리스 비중을 줄여 합리적으로 관리 가능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짜고 기단 운용 계획을 펴야 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 노조

하지만 이같은 결정에도 불구하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노동조합은 16일 발표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양사 노동자들의 의견이 제외된 혼자만의 인수합병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