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상태
소변을 잘봐야 건강합니다. 소변을 관찰하면 건강을 알 있습니다. 라는 말을 들어보셨는지요. 건강검진을 하면 소변검사를 하는 이유가 바로, 소변이 건강상황을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소변색이 너무 진해서, 소변색이 붉어서, 거품이 나와서등. 평상시와 다른 소변을 보고나면,몸에 문제가 생긴건 아닌지 걱정이 듭니다. 소변으로 알 수 있는 건강상태란 어떤것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노란 맥주색깔이 정상적인 소변색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분이 미흡한 경우 색이 진해집니다.
소변엔 황금색 색소인 유로크롬 이 있어서 색농도가 나타나는데, 수분이 부족하면 농도가 진해져 색도 진해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이아침에 일어나서 본 소변의 색이 진한것은 자는 동안 물을 마시지 못해 유로크롬 농도가 진해졌기 때문입니다.
소변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두 번째로, 소변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간 질환이나 사구체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사구체신염은 신장의 여과 부위인 사구체에 염증 반응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콜라색으로 부르기도 하며, 사구체신염은 가능한 빨리 치료를 시작하여야 하며, 일부 환자의 경우 증상이 회복되지 않고 신장의 사구체가 망가지기도 합니다. 더불어, 소변색깔이 적갈색이라면, 횡문근윤해증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다소 생소하게 느낄 수 있으나, 횡문근융해증은 갑작스러운 고강도 운동이나 감염질환 등으로 인해 횡문근의 근육세포가 손상되고 세포 속의 마이오글로빈, 칼륨, 칼슘 등이 혈액으로 녹아드는 질환입니다.
이같이 성분들은 신장에 무리를 가하여 급성신부전증으로 이어질 위험이 있으므로, 적갈색콜라색소변을 본다면 방치하지 말고 즉시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여야 합니다.
핑크색 아니면 빨간색
핑크색 아니면 붉은색 소변은 상당히 놀랄 수 있지만 아직 당황하지 마세요. 특정 음식, 약물 아니면 격렬한 운동은 일시적인 색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색이 지속되면 소변에 피가 섞여 있을 수 있으며, 이는 기저 질환의 징후일 수 있으므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황색 소변은 탈수 아니면 특정 약물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 아니면 담관 장애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주황색 소변이 지속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 완벽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미용
바나나에는 피부에 이로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A는 피부의 세포를 유지하고 피지와 땀의 분비를 촉진해 피부를 부드럽고 매끄럽게 해주며 비타민C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멜라닌 합성을 억제하는 동시에 진행하여 산화된 멜라닌을 환원시켜 피부색을 화사하게 해 주고 피부의 수분 손실을 줄여주며 비타민E는 햇빛으로 인해 탄 피부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의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주름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드름과 주름, 마른 피부 등이 고민이라면 바나나 섭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한 갈색이나 붉은색 소변은 황달이 생긴 췌장암, 간암 의심
소변의 색깔이 갑자기 진한 갈색이나 붉은색이 되고 피부에 가려움증이 생기며 피부와 눈의 흰자위에 황달 증상이 나타나면 췌장암을 의심해야 합니다. 황달은 간 질환과 췌장암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소변의 색이 갑자기 변하고 황달증상이 있으면 빠른 시간내에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거품이 많아지고 몸이 자주 붓는다면 콩팥병 의심 콩팥의 건강이 나빠자면 노폐물이 제대로 걸러지지 않아 소변에 거품이 많아지고 색도 진해진다.
거품의 크기가 작고 개수가 많아지면서 수 분이 지나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단백뇨를 의심해야 합니다. 오늘 150mg 이상의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설된다면 단백뇨로 분류합니다. 여기에 몸도 자주 붓는다면 콩팥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지린내라고 일반적인 소변냄새가 나는 것은 정상입니다. 먹는것에 따라 냄새가 바뀌는데 마늘, 양파를 많이 먹으면소변냄새와 섞여 독특한 냄새가 납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많이 먹으면 약간 기분 나쁜 소변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약간 매운 냄새가 소변냄새랑 섞여서 납니다. 이런 냄새들은 정상적인 냄새들입니다. 코를 쏘는 악취에 가까운 냄새가 나면 대장균 같은 세균에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이 있는 경우 심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게 됩니다.
당뇨병 후유증으로 케톤증후군 때문에 소변에서 은은한 과일향이 날 수 있습니다. 높은 혈당때문에 소변에 당이 섞여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소변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두 번째로, 소변 색깔이 적갈색이라면 간 질환이나 사구체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핑크색 아니면 빨간색
핑크색 아니면 붉은색 소변은 상당히 놀랄 수 있지만 아직 당황하지 마세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피부 미용
바나나에는 피부에 이로운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등 항산화 비타민이 들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